지리산 여행 중 빈 속을 채워줄, 지리산 7미(味) 맛집 모음

지리산은 주변으로 남원, 함양, 산청, 구례, 하동, 곡성, 장수 7개의 시군이 품고 있는데요. 지리산 둘레길과 지리산을 걷고 나서 먹는 한 끼는 달디단 보약같죠. 지리산 7미(味)로는 남원 추어탕, 장수 한우고기, 곡성 참게매운탕, 구례 산채비빔밥, 하동 재첩국, 산청 버섯 약초 전골, 함양 흑돼지 삼겹살이 선정되었는데요. 지리산권 여행 중 입맛까지 사로잡을 지리산 맛집으로 안내해드릴게요! :)




 

얼큰하고 진한 그 맛! 

곡성 나룻터가든 참게탕





<나룻터가든>이 위치한 곡성은 섬진강을 곁에 두고 있어 참게, 은어, 재첩 등 강이 주는 선물이 많아요. 이 지역에서는 40여 년 전부터 참게매운탕 메뉴를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참게탕의 고장에서 맛보는 진하고 얼큰한 국물로 에너지 충전해볼까요?

참게가 가장 많이 잡힐 때가 바로 9~11월이라고 해요. 참게탕은 물 맑고 깨끗한 곳에 사는 자연산 재료로 만들어 그 맛에 푹 빠질 수밖에 없는 음식이죠. 진한 국물에 뚝배기 가득 담아서 나오는 비주얼이 침샘을 자극하죠?

시래기를 듬뿍 넣고 들깨를 갈아 넣은 걸쭉한 육수 덕분에 입에서 절로 시원한 소리가 나오죠. 밥 비벼 먹고 싶은 맛인데요. 부들부들 연해진 시래기, 우거지를 흰밥에 척척 올려서 먹으면 이게 바로 밥도둑 아닐까요. :)

또, 좋은 음식에는 목을 정화시켜 줄 막걸리를 소환하기 마련이죠. 탄산기 적당한 생막걸리 한 잔과 걸쭉하고 진한 참게탕은 찰떡궁합이랍니다.

특히 비 오는 날에는 참게탕, 막걸리, 해물 부침개의 콜라보는 두말하면 잔소리죠? 섬진강 레일바이크와 곡성 섬진강 천문대 근처 맛집으로 유명한 나룻터가든.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어오는 9월에 제철인 참게는 이때 꼭 맛보셔야 할겁니다^^




곡성 나룻터가든 이용 안내

[위치]

전라남도 곡성군 고달면 가정마을길 45


[대표 메뉴]

참게탕 小 30,000원/中 40,000원/大 50,000원

해물 부침개 10,000원


[이용 문의]

061) 363-7940




 

두툼 쫄깃한 지리산 흑돼지의 매력

구례 일송정 흑돼지쌈밥


 



천혜의 자연에서 자란 지리산 흑돼지는 두께도 두껍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일송정>의 흑돼지 요리를 맛보면 지금까지 먹던 돼지고기와는 뭔가 다름을 느끼실 텐데요. 수락폭포, 지리산 온천랜드, 노고단과도 가까워 식사 시간에 맞춰 영양 보충하기 좋을 곳이에요.

먼저 하나같이 깔끔한 10개 이상의 밑반찬이 등장합니다. 도토리묵, 겉절이, 오이무침, 미역 냉채, 샐러드까지! 나물 반찬을 맛보면 저절로 속이 건강해지는 듯해요. 채소가 가득 들어간 시골 느낌의 시래기국도 고소하면서 진합니다.

흑돼지 쌈밥은 흑돼지 제육볶음을 쌈채소에 싸서 먹는데요. 한 덩이 통째로 나오는 두꺼운 고기 두께 덕분에 씹는 식감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양도 풍족해요. 살코기 반, 비계 반이라 비율도 딱 적당하고요. 양념은 특별히 맵지는 않고 누구나 먹을 수 있을 정도의 매운맛이랍니다.

도톰하게 썰어 쌈 채소에 싸서 먹으면 입안 가득 씹히는 맛이 일품이에요. 여기에 노릇하게 구워 먹는 흑돼지 삼겹살도 추천드려요. 비계도 쫄깃하다는 걸 일깨워주는 담백한 맛이라 이제 다른 돼지고기가 생각나지 않을지도 모른답니다~

한화리조트/지리산에서도 차로 20분이면 도착하는 구례 일송정! 든든히 먹고 소화도 할 겸 사성암도 찾아가 보세요. 깎아지른 절벽에 절묘하게 자리한 신비로운 암자인데요. 드라마 추노, 사임당 등에 종종 등장하는 곳이랍니다. 화엄사로 드는 단풍길도 같이 다녀오시길 추천드려요!



구례 일송정 이용 안내

[위치]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로 153번길


[영업 시간]

09:00~22:00


[대표 메뉴]

흑돼지 쌈밥 13,000원

흑돼지 삼겹살 14,000원

*단품 2인 이상 주문 가능


[이용 문의]

061) 783-8989


홈페이지 바로가기 >>




 

따뜻하고 시원한 재첩의 매력

하동 고향맛집 재첩국

 

 



하동에 오셨다면 맛봐야 할 지리산 7미 중 하나, 바로 재첩국입니다 :) 화개장터에 위치한 <고향맛집>에서도 고운 우윳빛깔의 재첩국과 새콤달콤 입맛 돋우는 재첩회를 모두 맛볼 수 있어요. 세트 메뉴가 많아 보다 많은 메뉴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곳이죠.

100% 섬진강 재첩에 직접 만든 반찬들이 차려져, 보고만 있어도 만족스러운 한상이죠? 재첩국은 정갈하고 담백한 반찬과 함께 먹기 좋은 메뉴랍니다. 깨끗한 물에서 만날 수 있는 재첩. 새끼손톱보다 작은 조개류로 살만 발라서 무침을 하거나 삶아서 국으로 먹는답니다.

뽀얗게 우러난 시원한 국물의 재첩국은 단연 최고입니다. 부추를 송송 썰어 넣은 국물은 속을 풀기에 좋답니다. 바닥에 재첩이 가득 가라앉아있으니 잘 퍼서 드셔야 해요. 산채비빔밥을 주문하면 작은 크기의 재첩국이, 재첩 정식에는 큰 뚝배기 그릇에 재첩국이 나온답니다. 재첩국은 리필도 가능하니 푸짐하게 드실 수 있어요 :)

또, 빨갛고 새콤달콤한 양념에 아삭한 채소가 씹히는 재첩회무침을 빼놓을 수 없죠. 푸짐한 재첩에 양념을 넣고 버무리고, 그 위에 채썬 배를 올려두는데요. 초장 맛의 양념에 고추가 들어가 있어 매콤하면서도 새콤한 맛이랍니다. 따끈한 밥에 나물 찬을 함께 넣어 비벼 먹으면 더욱 맛있어요~

하동 박경리 토지길 중 평사리공원 1코스을 걷다 보면 드라마 토지의 배경, 최참판댁을 마주치게 됩니다. 누마루에 올라 악양 들녘을 내려다보세요. 풍요로움 그 자체의 가을을 만끽하실 수 있답니다. 다가오는 가을에 더욱 맛있어지는 재첩! 한화리조트/지리산에서 차로 30분 거리인 고향 맛집에서 섬진강의 보석을 맛보시길 바랍니다!




하동 고향맛집 이용 안내

[위치]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로 19


[영업 시간]

08:00~22:00


[대표 메뉴]

재첩 정식 10,000원

재첩회 2인분 30,000원

산채비빔밥+재첩국 10,000원

산채비빔밥+재첩회(2인) 32,000원


[이용 문의]

055) 882-4777




오색 빛깔의 산이 부르는 계절, 가을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리산 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 지역만의 고품격 요리를 찾아가 보세요. 화엄사 지구 내에 위치해 지리산의 풍경을 그대로 담아내는 한화리조트/지리산이 여러분의 여행에 함께 하겠습니다 :)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