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산삼축제가 열리는 이곳! 경남 함양으로 떠나는 맛집 기행

지리산 자락으로 가는 길목에 자리한 경상남도 함양. 함양은 전 지역에 게르마늄 토양으로 분포되어 있어 전국 산양삼의 26%를 생산하는 곳이에요. 매년 가을이면 함양산삼축제도 열리는 곳인데요. 오늘은 건강미 넘치는 함양 맛집들을 모아 소개해드릴게요 :)




 

찰진 오곡밥 한상차림

늘봄가든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곳은 정월 대보름 음식을 사시사철 내내 맛볼 수 있는 <늘봄가든>입니다. 다섯 가지 곡물로 지어낸 밥과 제철 음식들로 차려진 한상차림이 대표 메뉴랍니다. KBS VJ 특공대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도 소개된 이곳. 지리산에서 난 재료의 신선함과 건강한 맛을 기대하셔도 좋아요!

푸짐하게 차려진 오곡정식은 늘봄가든의 주메뉴! 구수한 된장찌개, 매콤한 더덕구이, 약 9가지 제철 나물이 한상에 펼쳐지는데요. 대보름 절식 음식이 대부분이라 어르신들을 모시고 찾기 좋은 식당이기도 해요.

색색의 오곡밥 스케일, 장난이 아니죠? 5가지 곡물 수수, 조, 찹쌀, 보리로 지은 덕분에 다양한 색상인데요. 찹쌀에 흐르는 윤기가 보이시나요? 개인 밥그릇에 골고루 덜어 여러 반찬을 올려 맛보세요~

굴비와 홍어삼합이 추가되는 특오곡정식도 드셔보세요. 따뜻한 오곡밥 위에 굴비 한 점 올려드세요. 늘봄가든의 음식에는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아 먹고 나서도 속이 편안하답니다. 먹을수록 건강해진다는 말을 실감하게 되실 거예요.

톡 쏘는 맛과 향이 특징인 홍어 한 점 드셔보시고요. 건강한 밥상에 지리산이 키워낸 나물 반찬, 홍어삼합까지 만날 수 있으니 그야말로 산해진미죠? 담백하고 건강한 한상차림은 먹는 즐거움을 선물한답니다 :)




늘봄가든 이용 안내

[위치]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필봉산길 65


[영업 시간]

11:30~21:00


[대표 메뉴]

오곡정식 11,000원

특오곡정식 16,000원


[이용 문의]

055) 962-6996




 

연(蓮)향 그윽한 백연밥상

옥연가


 



함양 연잎밥 전문점으로 유명한 <옥연가>도 소개해드릴게요. 함양 8경인 상림공원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어요. 함양 대표 특산물로는 연도 있는데, 이곳에서는 연을 재료로 만든 연잎밥이 대표 메뉴랍니다. 입구부터 내부까지 연잎과 연꽃으로 꾸며진 곳이죠.

옥연가의 백연밥상의 모습, 어떠세요? 연밥을 먹기 전에는 새싹 삼 한 뿌리씩이 제공되어 산삼의 고장임을 알려줍니다. 또, 연잎 전문점답게 연근 샐러드, 연근전 등 연을 활용한 반찬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요. 오리고기, 콩고기, 가오리찜도 입맛을 돋워주고요.

연음식은 항산화, 치매 예방, 자양강장 효과가 있다고 해요. 여기서 어떤 요리를 먹어도 건강해질 것 같은 기대감이 들죠? 위아래를 뒤집은 후 잎을 펼치면 따뜻한 연향이 솔솔 올라온답니다. 모락모락 김이 나 더욱 먹음직스럽죠.

흑미, 찹쌀, 땅콩, 밤, 대추 등 12가지 재료를 백연으로 싸서 쪄낸 것이 바로 연잎밥이에요. 그래서인지 든든한 느낌이 드는데요. 연잎의 향이 고스란히 배어 향도 좋고요. 쫄깃한 찹쌀밥과 적당하게 간이 배어든 반찬의 조화는 다른 말이 필요 없어요.

오리고기도 아삭한 생 연근과 어우러져 색다른 식감을 선사하고요. 식사 전후로는 바로 앞 상림공원에서 함양 산삼 축제와 함양 물레 방아골 축제도 즐겨보세요. 2017년 9월 17일까지 진행한답니다 :)




옥연가 이용 안내

[위치]

경남 함양군 함양읍 상림3길 10


[영업 시간]

11:00~22:00


[대표 메뉴]

백연밥상 15,000원

옥연가특선밥상 30,000원


[이용 문의]

055) 963-0107




 

화덕에서 초벌한 흑돼지구이

함양객주

 

 



<함양객주>는 개평마을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위치한 전망 좋은 식당이에요. 식당의 큰 창 너머로 푸른 논이 시원하게 펼쳐져 있어 눈과 입이 모두 즐거운 곳이랍니다. 근처에는 TV조선 <시골 빵집> 촬영 장소인 일두고택이 있으니, 구경하셔도 좋겠네요 :)

흑돼지 화덕 바베큐 한상

이곳의 인기 메뉴는 단연 흑돼지 화덕 바베큐랍니다. 흑돼지에 15첩 반상이라니! 임금님 수라상이 부럽지 않죠? 텃밭에서 직접 키우신 신선한 쌈 채소와 지역 농산물로 차려낸 건강한 식탁이랍니다. 진정한 로컬푸드 맛집이라고 할 수 있겠죠?

지리산 흑돼지는 맑은 자연 속에서 사육해서 더욱 품질이 좋다는 사실! 함양 흑돼지는 전국 생산량의 3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흑돼지는 불포화지방산과 콜라겐 함유량이 많아 혈액순환과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이곳의 돼지고기는 잡내 없이 깔끔한 것이 특장점인데요. 산 좋고 물 좋은 지리산에서 건강하게 자란 덕분이겠죠? 게다가 화덕에서 초벌구이 한 후 나오기 때문에 더욱 담백하고 쫄깃해 마치 스테이크를 먹는 듯해요.

텃밭에서 딴 상추에 고기 한 점, 경상도식 묵은지, 뽕잎순 장아찌를 올려 한 쌈 드셔보세요. 시원하고 새콤한 장아찌의 맛과 육질 좋은 고기의 궁합은 완벽 그 자체! 이외에도 치즈가 듬뿍 올라간 화덕피자도 인기 메뉴라고 하니, 함양객주 가는 날은 온가족 포식하는 날이겠네요 :)




함양객주 이용 안내

[위치]

경남 함양군 지곡면 개평길 39-2


[영업 시간]

09:00~21:00

*월요일 휴무

*명절 정상 영업


[대표 메뉴]

흑돼지 화덕 바베큐 20,000원 

화덕피자 15,000원 

청국장·된장 정식 각 10,000원


[이용 문의]

055) 964-3010




함양에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건강한 맛집들이 지천에 있답니다. 지리산 자락의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 맛집에서 속 든든하게 채우고 여행하세요. 구례 쪽 지리산으로 넘어가실 때에는 화엄사 근처의 한화리조트/지리산에서 맑은 공기로 피로를 푸시고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