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개봉영화 <남한산성> 배경 촬영지로 떠나는 시네마 투어

올 추석, 10월 3일에 개봉하는 영화 남한산성은 김훈 작가의 소설을 중심으로 박해일, 이병헌, 김윤석 등의 거물급 배우들이 출연해 많은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어요. 더군다나 당시 혹독했던 47일을 재현하고자 실제로 추운 평창에서 5개월 간 로케이션 촬영을 했다고 하는데요. 영화를 더욱 생생하게 느끼시려면 영화 촬영지로 시네마 투어 떠나보세요 :)




 

 

 

병자호란 국난 극복의 요새

남한산성

 




영화 '남한산성'의 시대적 배경, 1636년에 일어난 병자호란의 주 배경이 되는 곳 바로 <남한산성>입니다.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에 위치한 조선 시대의 산성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문화재예요. 서울을 지키는 외곽의 요새로, 당시 외적의 침입에 맞선 역사의 격전지죠.


당시 주화파와 척화파의 대립으로 조정 내 논쟁은 날이 갈수록 거세어지는데요. 청이 무서운 기세로 침입해오자 임시 피난처였던 남한산성을 떠나지 못하게 되면서 군사들과 백성들의 목숨이 위태로워졌어요. 싸우고자 하나 오히려 갇혀버린 곳, 남한산성에서의 춥고 외로운 항쟁은 47일간 지속됩니다.

별궁, 이궁이라고도 부르는 행궁

남한산성 안으로는 작은 수도처럼 마을이 조성되어 있어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그곳에서 버틸 수 있었던 이유인데요. 그 가운데 조선 시대 임금이 임시로 머물던 궁궐인 남한산성 행궁이 자리하고 있답니다. 병자호란 때 인조의 임시궁궐로 사용되었죠.

행궁 내 인조의 방

다른 행궁과 달리 정무시설은 기본, 종묘와 사직에 해당하는 좌전, 우실을 갖추고 있었어요. 행궁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규모를 갖춘 곳이죠. 왕이 머물던 방엔 당시에 사용했을 법한 다양한 소품들이 재연되어 있는데요. 싸울 것인가, 견딜 것인가. 밤낮없이 고민하던 왕의 모습이 더욱 생생하게 그려집니다.

영화를 관람하신 후 오늘날의 남한산성 둘레길도 걸으며 치열했던 현장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올 10월 21일까지 주말 10~12시, 북문에서 역사인물 스토리텔링 성곽투어 '빽투더 산성'도 진행되니 참여해보세요 :)




남한산성 행궁 이용 안내

[위치]

경기도 광주시 중부면 산성리 563


[운영 시간]

10:00~18:00

* 월요일 휴관 (행궁)


[이용 요금]

어른 2,000원

청소년 1,000원

주차비 1,000원


[이용 문의]

031) 743-6610




 

 

남한산성 한정식 맛집

석산정

 




남한산성을 걸은 후에는 속을 든든하게 채워보세요. 남한산성 바로 앞에 있는 한정식집 <석산정>은 남한산성을 찾은 여행객들로 가득하답니다. 특히 나물이 맛있는 집으로 유명하죠.

또, 백숙 거리 음식테마거리에 있는 백숙 맛집으로도 유명한 곳인데요. 토종닭과 오리요리뿐만 아니라 나물정식까지 일품인 석산정의 건강한 한상차림 기대하셔도 좋아요.

20여 가지 반찬이 올라가는 나물정식

푸짐한 나물 한상! 이게 바로 나물정식 한상차림인데요.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나물 고유의 맛을 잃지 않고, 서로 다른 양념이 밴 초록빛 나물들의 향연이랍니다. 밥 한공기에 갖가지 나물 반찬을 넣어 슥슥 비벼 먹어도 꿀맛이죠!

뜨끈한 된장찌개와 바삭바삭한 생선구이도 나오는데요. 구수하면서도 얼큰한 찌개와 쌉싸름한 나물이 조화를 이루는 구성이랍니다.

건강한 땅에서 자란 향기로운 나물정식이면 올가을 영양보충 제대로 하실 겁니다. 고유의 쌈싸름한 맛에 빠지면 고기생각은 사라질 거에요:) 매콤달콤한 더덕무침도 빠질 수 없는데요. 철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나물 찬들을 맛볼 수 있는 석산정에서 기분 좋은 한 끼 식사 어떠신가요? 




석산정 이용 안내

[위치]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 612


[영업 시간]

11:00~20:30


[대표 메뉴]

나물정식 13,000원 

토종닭 50,000원

한방오리백숙 60,000원


[이용 문의]

031) 749-0518 




 

 

영화 속 그 마을!

웰컴투동막골 영화세트장 

 




영화 남한산성을 실제로 촬영한 곳은 평창에 있습니다. 바로 2005년에 개봉했던 <영화 '웰컴투동막골' 세트장>이랍니다. 12년 전에 촬영되었음에도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 있어 많은 여행객이 찾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영화 남한산성 촬영지로도 더욱 많은 사랑을 받게 되겠네요 :)

영화 웰컴투동막골 김 선생의 집부터 화합의 장이었던 500년이 넘은 정자나무까지. 이념과 대립이 틈탈 수 없었던 순박한 마을 모습은 그대로 남아있답니다. 영화에 등장했던 옷과 소품들도 착용해볼 수 있으니 즐거운 추억 한 장도 남겨보시고요! 

동막골에 추락한 P-47D 미전투기

영화 속 연합군 스미스가 타고 왔던 비행기가 아직도 동막골에 자리하고 있네요. 깊은 숲속 한가운데에서 영화 속 한 장면으로 빠져들어 가는듯한 묘미를 이곳에서 느낄 수 있어요 :)

촌장 집 마당 평상

곡간에 던진 수류탄에 팝콘 비가 내리는 장면은 웰컴투 동막골의 명장면이죠. 마을 사람들의 티 없는 표정과 마음을 울리는 배경음악이 자연스럽게 떠오르실 텐데요. 당시 태백산맥 산간 화전마을을 재현한 곳이라 너와집으로 제작했지만, 최근 남한산성 촬영을 하느라고 초가를 씌웠다고 해요.

소소한 생활공간들이 정겹고 소박하게 느껴지는 동막골 풍경이 아름답죠? 영화의 장면에서 현실 공간의 모습을 찾아내는 재미는 상당한데요. 과연 이 마을이 영화 남한산성에서는 어떤 공간으로 등장하는지 눈을 크게 뜨고 찾아보세요 :)




웰컴투 동막골 영화 세트장 이용 안내

[위치]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 밤재로 252


[이용 요금]

무료


[이용 문의]

033) 332-8158




이번 추석은 유난히 길어 국내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끌어안아 주는 영화 남한산성 시네마투어 어떠신가요? 영화 웰컴투동막골 촬영 세트장에서도 멀지 않은 한화리조트/평창에서 따뜻하게 연휴를 마무리하세요 :)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