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한화리조트 잡학사전 -속초편-

시즌1에 이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알쓸신잡 시즌2’이 작년 말에 방영을 종료했죠. 알고보면 재미있는 소소한 이야깃거리들이 참 많았습니다. 사실 이런 깨알 같은 정보들은 우리 주변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나라 유명 관광지로 손꼽히는 속초에 대한 잡다한 지식을 모아왔습니다 :)



속초는 사실 풀의 도시?

속초 이름의 유래

 


속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바로 바다죠. 바다에 인접해 있어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하고 대게나 오징어, 명태 같은 해산물도 풍부하죠. 하지만 속초라는 이름의 뜻을 들어보면 그 생각이 달라질지도 모릅니다!

속초는 바로 풀 묶음이라는 뜻입니다. 정말 의외죠? 이름의 유래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어요. 울산바위가 풀을 묶어 놓은 모양이라서 그렇다는 이야기도 있고, 속초의 지형이 소가 누워 있는 모양이라 풀을 묶어서 먹여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답니다.

풀과 관련된 이름은 속초뿐만이 아니랍니다! 속초의 8경 중 하나인 청초(靑草)호의 이름은 푸를청풀초를 써서 푸른 풀이라는 뜻이에요. 이름 그대로 풀이 푸르른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동해에 있는 초도(草島)도 풀이 많이 자라서 붙여진 이름이죠.

이렇게 풀과 관련된 이름이 많은 걸 보면, 이름이 지어질 당시의 속초는 분명 풀이 무성한 해안지역이었을 것 같네요 :)

 


속초시의 유일무이 해수욕장

속초해수욕장



강원도 동해안 지역엔 약 10여 개의 해수욕장이 있어 사람들이 여름 피서를 위해 많이 찾는답니다. 그래서인지 당연히 속초에도 여러 개의 해수욕장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속초시엔 단 하나의 해수욕장만 있다는 사실! 바로 속초해수욕장이죠.

속초해수욕장은 관광지로서 장점이 아주 많아요. 속초 시내와도 가깝고 고속터미널에서도 500m 인근이라 휴가철뿐만 아니라 비수기나 동절기에도 찾아오는 방문객들이 많죠. 하나뿐인 해수욕장이라 그런지 관리도 잘 돼있어 깨끗하고 정돈된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수욕장 주위에 설악산, 영랑호, 청초호, 아바이마을, 외옹치항 등 함께 들러볼 곳이 많은 것도 속초해수욕장의 매력 포인트랍니다! 당연히 싱싱한 활어회나 아바이 순대 같은 먹거리도 많겠죠?



실향민의 마을

속초 청호동

 


청호동은 아바이 마을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한, 속초 시내와 갯배로 연결되는 마을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순대가 맛있는 곳으로만 기억하지만 사실 청호동은 실향민의 마을이랍니다. 한국전쟁 때 함경도 사람들이 피난을 왔다가 다시 돌아가지 못하고 정착한 곳이에요. 아바이 마을이라는 이름도 아버지의 함경도 사투리를 따와서 지었다고 하죠.

속초에 정착한 실향민들은 주로 고기잡이 배를 탔고, 속초를 어업도시로 성장시켰어요.

속초시립박물관에 가시면 이러한 속초의 발전 모습을 보실 수 있어요. 특히 외부 전시장에는 실향민들이 살았던 가옥을 재현해 놓은 세트장이 있어 당시의 생활 모습을 구경하실 수 있답니다.

전쟁이 길어지고 청호동에 몰려든 실향민들이 많아지면서 원래 있던 집에 방만 줄줄이 연결해 놓은 구조가 만들어졌다고 해요. 집을 지을 재료도 부족해 판자, 깡통, 종이박스 등으로 집을 지었다고 합니다. 실향민들이 얼마나 힘든 생활을 했는지 알 수 있으시겠죠?



속초시립박물관 이용 안내

 ̄ ̄ ̄ ̄ ̄ ̄ ̄ ̄ ̄ ̄ ̄ ̄ ̄ ̄ ̄ ̄ ̄

[위치]

강원 속초시 신흥2길 16

 

[이용 시간]

하절기 9:00~18:00

동절기 9:00~17:00

*1월 1일과 매주 월요일 휴무


[입장료]

어른 2,000원

어린이 700원

청소년, 군인 1,500원


[문의]

033) 639-2977


어떠신가요? 속초의 의외의 모습이 생각보다 많지 않나요? 멋진 경치와 맛있는 해산물 뿐 아니라 흥미로운 이름의 유래와 아픈 역사까지 갖고 있는 도시랍니다. 아이들이나 친구들과 속초 여행을 가신다면 이런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정보들에 대해 함께 얘기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