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함께 고즈넉하게, 편안하게

고풍스러운 한옥이나 숲속 청아하게 들리는 맑은 새소리가 있는 서원을 방문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주변의 경관과 함께 어우러져 있는 우리 전통 건축물을 보면 자연스럽게 고즈넉해지며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셨을 텐데요. 오늘은 자연과 함께 어우러져 우리의 전통을 가벼운 트래킹과 함께 여유 있게 경험할 수 있는 명소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새도 날아서 넘기 힘든 고개

문경새재

 


한화리조트 수안보온천에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문경새재의 이름은 여러 가지의 뜻이 알려지고 있지만 그중 유명한 한 가지는 새도 날아서 넘기 힘든 고개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문경새재는 예로부터 한강과 낙동강 유역을 잇는 영남대로 상의 가장 높고 험한 고개로 사회 문화 경제의 유통과 국방상의 요충지였고요.

또 자연경관이 빼어나기도 하고 유서 깊은 유적과 설화, 민요 등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주변에는 나그네의 숙소였던 원 터와 신구 경상도 관찰사가 관인을 주고받았다는 교귀정 터가 남아있어 이 일대가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보호되는 중이에요.

문경새재는 걷기 좋은 길로도 유명해서 트래킹을 즐기려는 관광객에게 인기도 많은 곳이기도 하고요. 또 자연과 어우러져 쉴 수 있는 곳들이 중간중간에 있어 마치 산림욕을 한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으실 겁니다.

 

 


문경새재

 ̄ ̄ ̄ ̄ ̄ ̄ ̄ ̄

[위치]

경북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32

 

 [문의]

054) 571-0709

 

 

신라의 혼이 깃든

서악서원


 

서악서원은 경상북도 경주시 서악동에 위치하여 한화리조트 경주에서 가까운 고즈넉한 서원이에요. 신라의 문장가 설총과 최치원을 비롯해 신라와는 뗄 수 없는 김유신의 위패가 봉안된 곳으로 유명하지요.

서악서원에서는 新화랑 풍류체험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어서 신라의 혼이 깃든 고즈넉한 서원에서 화랑 무예인 죽궁과 화랑 예법으로 다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방문하신다면 한적한 서원에서 다양한 신라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고요. 또 아이들에게도 역사적인 학습 효과가 있을 것 같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서악서원

 ̄ ̄ ̄ ̄ ̄ ̄ ̄ ̄

[위치]

경북 경주시 서악동

 

 [문의]

054) 774-1950

 

 

소나무 숲에서 달을 즐기다

월송정


 

예로부터 칭송되어 온 명승지인 관동팔경의 하나로 경상북도 울진에 위치하여 한화리조트 백암온천과 가까운 월송정은 겸재 정선의 관동팔경도에도 빠지지 않고 그려져 있을 정도로 뛰어난 풍광으로 사랑받고 있는 곳인데요.

월송정에 올라 바다를 내다보면 솔숲 위로 멀리 넘실거리는 바다를 운치 있게 감상하실 수도 있어 이곳을 방문한 시인이나 묵객들은 하나같이 탄복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입구를 비롯하여 월송정까지 들어가는 길목에도 우거진 송림 숲이 주는 상큼한 솔향도 느껴보시고요. 옛 신라 시대의 화랑들처럼 이곳에서 달도 즐기며 산책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월송정

 ̄ ̄ ̄ ̄ ̄ ̄ ̄ ̄ ̄ ̄ ̄ ̄ ̄ ̄ ̄

[위치]

경북 울진군 평해읍 월송정로 517

 

 [문의]

054) 782-1501

 

고즈넉하고 편안한 멋을 내는 관광 명소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답답한 도심 생활로 쌓인 근심을 한화리조트 근처 자연과 어우러진 전통이 깃든 관광지에서 가벼운 산책을 하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